현금거래와 선물거래 차이점

현물거래와 선물거래의 차이점

선물거래란 무엇일까요?

암호화폐 선물거래는 특정 암호화폐의 가치를 담고 있는 계약입니다. 선물 계약을 구매할 때 기본 암호화폐를 소유하지 않습니다. 대신 나중에 특정 암호화폐를 구매하거나 판매하기로 합의한 계약을 소유하는 구조입니다.

현물거래란 무엇인가?

현물거래란 현물시장에서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를 사고팔아 즉시 인도하는 시장입니다. 즉, 암호화폐는 시장 참여자(구매자와 판매자) 간에 직접 양도됩니다. 현물시장에서는 암호화폐를 직접 소유하고 주요 포크에 투표하거나 지분 참여 등 경제적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현물거래와 선물거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두 거래의 차이점은 무수히 많지만 크게 4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1.레버리지 – 레버리지는 선물 거래를 매우 자본 효율적으로 만드는 시스템입니다. 선물 계약을 통해, 여러분은 시장가의 일부만으로 1BTC에 해당하는 선물 포지션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물 시장에서는 1BTC를 구입하려면 수천 달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선물 시장에서는 1만 USDT 밖에 없다고 하더라도 1만 USDT 어치의 비트코인으로 1BTC만큼의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2.롱 포지션과 숏 포지션 – 현물 시장에서는 암호화폐를 보유하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암호화폐의 가치가 상승할 경우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 선물 시장에서는 어느 방향으로든 단기적인 가격 변동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하더라도 가격이 계속 하락한다면 하락장에 참여해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선물 계약은 또한 예상치 못한 리스크와 극심한 가격 변동으로부터 버티기위한 수단으로도 사용될 수 있으므로 장기 투자자에게 이상적입니다.

3. 유동성 – 월 수조 달러 규모의 암호화폐 선물 시장은 깊은 유동성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 선물 시장은 월평균 2조 달러의 거래액을 기록하여 비트코인 현물 시장의 거래량을 압도적으로 능가합니다. 이러한 강력한 유동성은 가격 변동을 촉진하고 예측하는 지표로 활용하여, 거래자들이 시장에서 빠르고 효율적으로 거래할 수 있게 합니다.

4. 선물 vs. 현물가격 – 암호화폐 가격은 수요와 공급의 경제적 과정을 통해 구매자와 판매자가 결정합니다. 현물 가격은 현물 시장의 모든 거래에 대한 지배적인 가격입니다. 반면 선물 가격은 현재의 현물 가격에 선물 프리미엄을 더한 가격을 기준으로 합니다. 선물 프리미엄은 +일 수도 –일 수도 있습니다. 양의 프리미엄은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보다 높다는 것을 나타내고, 음의 프리미엄은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보다 낮다는 것을 나타낸다. 수급 변화에 따라 미래 프리미엄이 변동할 수 있습니다.